원장 인사말

차상균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정보전기공학부 교수

 빅데이터 기반의 ‘소프트파워’를 통한 ‘지능화’를 선도해나가겠습니다. 

빅데이터, 인공지능, 로봇, 사물인터넷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였습니다.

창의성과 혁신성을 바탕으로 한 빅데이터는 금융, 교육, 의료, 행정, 교통, 제조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존 산업을 합리적으로 변화시키고, 신산업을 창출하는 혁신의 새로운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는 2014년 4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존의 낡은 틀을 부수고 파괴적 혁신을 이끌어내기 위해 빅데이터연구원을 출범시켰습니다.

서울대학교 빅데이터연구원은 국내 유일의 빅데이터 관련 초학제적 연구 기관으로, 기존의 파편화된 빅데이터 연구의 한계를 넘어 빅데이터 처리를 위한 고도화된 플랫폼 기술, 예측과 시뮬레이션을 지원하는 복합적분석기술, 그리고 다양한 응용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력을 바탕으로 사회 문제 해결에 대한 객관적이고 신뢰성 있는 해법을 제시하고, 사회와 삶의 혁신을 위한 지속 가능한 가치를 창출합니다.

서울대학교 빅데이터연구원은 빅데이터 최신 분석 기법과 도메인 지식을 접목시킨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데이터 분석에 기반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춘 융합적 데이터 사이언스 전문 인력을 양성합니다.

서울대학교 빅데이터연구원은 선도 기반 기술 연구, 창의적인 데이터 사이언스 인력 양성, 이를 기반으로 한 글로벌 창업 지원을 통하여 교육·연구에서 창업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고, 빅데이터 기반의 ‘소프트파워’를 통한 ‘지능화’를 선도해나가겠습니다.

원장 차 상 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