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응용부

p9_1

 

 

 

 

 

과학기술응용부는 IoT (Internet of Things) 시대를 선도하기 위하여, 과학기술을 이용하여 빅데이터를 “생성”하고 이를 “응용”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1) 빅데이터의 생성

인간 그리고 인간을 둘러싼 모든 사물의 상태를 데이터화하는 센서들과 센서를 연결하는 네트워크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전기, 기계, 재료, 물리, 화학, 지구과학 등 다양한 과학기술을 바탕으로 생체 신호에서부터 대기의 움직임에 이르는 방대한 데이터를 생성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개념 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수만개 이상의 센서 신호를 동시에 접속하여 실시간으로 추적하는 네트워크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향후 물류 추적 플랫폼, 자동차 자율 주행 모니터링의 기반이 될 것입니다.

(2) 빅데이터의 응용

빅데이터를 응용하여 인간에 유용한 역할 및 가치를 창출하는 기술을 개발합니다. 실제 예로서, 화물운송 자동차 편대의 운행중 엔진 정보를 바탕으로 차량 고장 예지 및 운행 가이드라인을 설정 함으로써 운행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교통상황 및 주변 환경 데이터의 효율적인 처리를 통해 자율주행자동차의 안전하면서도 빠른 주행경로를 찾는 기술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