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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펜실베니아대학교 교육대학원의 Yasmin Kafai 교수가 2015년 11월 2일(화) 빅데이터연구원에서 <Big Data for Better Understanding of Programming: Patterns and Profiles of Computational Participation in the Scratch Community>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Yasmin Kafai 교수는 어린이 교육용 프로그래밍 플랫폼인 스크래치 (https://www.scratch.mit.edu/)의 공동개발자이자 소프트웨어 교육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저명한 학자이다.

Yamin Kafai 교수는 패턴을 발굴하는 ‘Big Data’와 패턴을 만들어내는 ‘Thick Data’가 적절히 조합된 ‘Rich Data’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 어린이 가상 세계인 와이빌넷(http://www.whyville.net)과 교육 프로그램 스크래치 (https://www.scratch.mit.edu/)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연구한 참여 패턴 결과에 대해 발표했다. Yasmin Kafai 교수는 와이빌넷에서는 사용자들의 성별보다는 인종이 참여 패턴에 큰 변수가 됐다고 밝혔다. 또 스크래치는 남학생들의 사용률이 우세하며, 참여 방법으로 나눌 때 콘텐츠 업로더들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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